1. 중국 (中國) 산서성 (山西省) 태원부 (太原府) 에 본거를 둔 공명단 (共鳴團) 의 국내비밀단원 (國內秘密團員) 으로 독립군자금을 모집하여 동단 (同團) 김정연 (金正連) 과 안호 (安虎) 에게 송부하였음
2. 1929.만주 (滿州) 포서현 (布西縣) 에 설립 예정이던 동단 (同團) 비행학교 (飛行學校) 설립기금 모금차 국내 (國內) 에 파견된 최양옥 (崔養玉) , 김정연 (金正連) , 이선구 (李善九) 와 같이 일우편차 (日郵便車) 습격을 비밀리에 계획하던 중 만보산 (萬寶山) 사건이 발생되여 보인은 인천 (仁川) 에서 투쟁하다가 일경 에게 피체 되여 3년형을 받고 복역 하였다.
(확인추천김정연 (金正連) , 치안국 (治安局) 지문일부 (指紋一附) 조 (照) 조회 (照會) )
원문보기
한자보이기
2. 1929.
(확인추천
수록정보: 독립유공자공훈록 8권(1990년 발간)
인천(仁川) 사람이다.
그는 중국 산서성 태원부(中國山西省太原府)에서 조직된 공명단(共鳴團)의 국내비밀단원으로서 독립운동자금의 모집에 활동하였다. 1928년 공명단에서는 만주에서 독립군 비행사를 양성할 목적으로 비행학교(飛行學校)의 설립을 계획하였다. 그리하여 이에 소요되는 자금을 모집하기 위해서 최양옥(崔養玉)·김정련(金正連)·이선구(李善九) 등은 1929년 4월 국내로 잠입하였고, 그도 이들과 합류하려 하였는데 인천(仁川)에서 일경에 붙잡혀 3년 징역형을 선고받고 옥고를 치렀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1968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참고문헌>
- 한국독립사(김승학) 하권 307면
- 신분장지문조회회보서

